티스토리 뷰

마케팅 알아가기

매슬로우 욕구 5단계 & 마케팅 팁!

♡ 이벤트 담당자 ♡ 2018. 3. 26. 15:49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슬로우 욕구 단계설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은

모두들 한번 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 욕구 단계설이 마케팅을 하는데에도 유용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은

영업과 마케팅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매우 유용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은

인간은 자기 실현을 향해 끊임없이 성장해야 하는 생물이라는 점을 전제로

인간의 욕망이 하나가 충족되면 또 다음 욕망을 향해 나아가는 생물이라는 것이죠.


낮은 욕구가 충족되면 더 높은 차원의 욕구를 바라게 되고

이 욕망의 단계를 나눠놓은 것이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입니다.


매슬로우 욕구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가장 낮은 욕구부터 5단계의 욕구까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생리적 욕구

제일 첫번째 욕구는 생리적 욕구입니다.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것들에 대한 욕구로서

먹고, 자고 하는 등의 욕구가 해당됩니다.


2.  안전의 욕구

돈 걱정 없는 안정된 삶, 안전한 환경, 아프지 않고 싶은 욕구 등이 해당됩니다.


3. 사회적 욕구

어딘가에 소속되고 싶은 욕구로서

가족이나 집단 혹은 사회에 소속되고 싶어하는 욕구를 말합니다.

상대방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하는 것이죠.


4. 승인의 욕구

한 사회나 집단에서 자신의 가치와 존재를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망입니다.

주목을 받거나 인정받거나 명성을 얻는 욕구도 이에 해당됩니다.


5. 자기 실현의 욕구

위의 모든 욕구를 충족한 인간은 어떻게 살고싶은지 생각하게 되며

부자가 되고싶다, 행복하게 살고싶다 등의 욕구가 생기며

자기 실현의 욕구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비즈니스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러한 내용의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을

어떻게 마케팅 전략에 사용할 수 있는 걸까요?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행을 가고 싶다는 욕구는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욕구입니다.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것이 첫번째 이유라고 할 수 있죠.

다른 관점에서 본다면 여행을 가고싶다는 것은

사회적 욕구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는 스트레스 속에서 오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이 여행사의 마케터라면 광고를 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요?

"일상 생활에서 벗어나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행복" 이라는 내용의 광고를 만들어야 겠죠.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은

인간의 욕구는 낮은 욕구를 만족하지 않으면 고차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라고 할 수 있죠.

 

마케팅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을 짤 때는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설을 이용하여

가장 낮은 욕구부터 끌어내는 것이 좋겠죠?!



- 유용한 마케팅 정보 & 팁 -

1. 파레토법칙 vs 롱테일법칙

2. 달라도 너무 달라! 욜로족과 코스파족

3. 놀라운 생각의 힘, 플라시보효과

4. 리더와 보스의 차이

5. 소비자의 지갑을 열어라, 코즈마케팅

6. 수요에 따른 공급, 온디맨드 (On Demand)

7. 상식으로 보는 심리, 넛지효과 (Nudge Effect)

8.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위협하는 앰부시 마케팅

9. 메뉴엔 없지만 가능한 고스트아이템 마케팅

10. 사공이많으면 배가 산으로간다! 브룩스의 법칙

11. 마음을 움직이는 복장, 제복효과



댓글